본문 바로가기

Gadget

핸드폰 조립 프로젝트 - 첫번째, 파손된 핸드폰을 고치고 튜닝 해 보자. (파손된 핸드폰 구하기)

안녕하세요, PANKI 입니다.
요즘 심심 할 때 당X마켓이나 중X나라를 가끔 보는데 간혹 파손 된 핸드폰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 하는 글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.
제가 워낙 뭔가 분해하고 고치고 조립하는 것들을 좋아해서 그런지 불연듯 "파손 된 핸드폰을 구해서 한번 고쳐볼까?"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그렇게 시작 된 핸드폰 조립 프로젝트!
(최종적으로는 부품을 구해서 핸드폰을 한 대 만들어 보는?)
연습 단계로 파손 된 핸드폰을 구해서 고쳐보고 이런저런 튜닝을 시도 해 보기로 했습니다.
그래서 오늘은 핸드폰 조립 프로젝트 그 첫 단계로 제가 구한 파손된 중고 핸드폰을 소개 해 드려 볼까 합니다.




중고로 구한 액정이 파손된 아이폰 7

바로 액정이 파손 된 아이폰 7 모델입니다.
이건 뭐 중고로 구입 한 것은 아니고 저의 중국어 선생님께서 이전에 사용하시던 핸드폰 입니다.




중고로 구한 아이폰 7 후면

아무래도 오랫동안 사용 했던 기기여서 상태가 좋진 못하네요.
얼룩덜룩하고 기스가 많이 보입니다.
알리익스프에스나 온라인을 통해 하루징을 구매해서 교체를 해 줘야 할 것 같습니다.




액정이 파손 된 아이폰 7

액정 파손의 정도를 보니 그냥 금만 간 것이 아니고 유리가 깨져서 파편이 떨어져 나올 정도인 것 같습니다.
당연히 LCD도 새로 구입을 해서 교체 해 줘야 할 것 같은데 뒷면하고 액정을 교체하면 외관은 깨끗 해 질 것 같습니다.




후면이 살짝 찌그러진 아이폰 7

후면 부분을 좀 더 살펴보니 살짝 찌그러져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.
이정도는 뭐 기능에 이상이 없을 것 같지만 부디 동작은 잘 됐으면 좋겠네요.
그럼 외관만 깨끗하게 바꿔주면 실 사용을 할 수 있으니까요.




전원은 잘 켜지는 중고 아이폰 7

불안불안 한 마음으로 전원을 켜 봤습니다.
이전에 사용 하시던 중국어 선생님 말씀으로는 켜지는지, 동작은 잘 되는지 기억이 안난다고 하셨거든요.
하지만 다행히 전원은 잘 들어 오네요.
그럼 한번 다른 기능들은 잘 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.




와이파이도 정상 동작하는 아이폰 7

일단 터치도 잘 되고 사진에 보이는 것 처럼 와이파이도 잘 되네요.
터치하고 와이파이만 잘 되면 뭐 어떻게든 장난감으로 활용이 가능하니까 자가수리를 해 볼 가치가 생겼습니다.




지문 인식 기능도 정상

필수는 아니지만 수리를 마치고 완벽하게 사용이 가능하려면 터치 아이디, 그러니까 지문인식도 중요합니다.
그런데 웬걸 지문인식 및 홈 버튼도 정상적으로 동작을 합니다.
이제 액정 수리, 하우징 교체만 해 준다면 실사용 하기에는 무리없어 보입니다.




아이폰 7 128GB

내부 저장소도 운이좋게 128GB 짜리 입니다.
더욱더 이 녀석을 고쳐야 하는 동기부여가 되는군요.




그외의 기능도 정상인 중고 아이폰 7


위에서 말씀드린 기능들과 그외의 카메라 라던지 모든 기능은 정상적인 것으로 보입니다.
일단 계획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하우징과 LCD를 구매 해서 새것 같은 외관을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.
그리고 이렇게 고치는 자가수리 과정을 포스팅으로 연재 해 보려고 합니다.
누군가 관심을 가지고 봐 주시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나중에 '아, 네가 이런 걸 했었구나,,' 하는 생각이 들게 말이죠.
아직까지는 부품들을 하나하나 구입해서 새로운 핸드폰을 하나 만들어 보자는 가벼운 계획이기 때문에 이렇게 하다보면 어떤 결과가 있을지도 궁금하네요!